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는 원시 타입인 숫자를 다룰 대 유용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제공한다.
1. Number 생성자 함수
생성자 함수 객체인 Number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해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NumberData]] 내부 슬릇에 0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0}
생성자 함수에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게 되면 인수로 전달받은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인수에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할 경우 강제 변환하여 할당하지만, 숫자로 변환할 수 없는 경우는 NaN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const numObj2 = new Number('Hi');
console.log(numObj2); // Number {[[PrimitiveValue]]: NaN}
const numObj = new Number(true);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
2. Number 프로퍼티
Number.EPSILON
ES6에 도입된 Number.EPSILON은 1과 1보타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와 같다. Number.EPSILON은 약 2.2204460492503130808472633361816 * 10^-16 이다.
정수는 2진법으로 오차 없이 저장 가능하지만, 부동소수점을 표현하기위해 사용하는 IEEE 754는 2진법으로 변환했을 때 무한소수가 되어 미세함 오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0.1 + 0.2; // -> 0.30000000000000004
0.1 + 0.2 === 0.3; // -> false
이러한 문제는 Number.EPSILON을 해결해 해결할 수 있다.
function isEqual(a, b){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한다.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 true
Number.MAX_VALUE
JS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이다.
Number.MAX_VALUE; // -> 1.7976931348623157e+308
Infinity > Number.MAX_VALUE; // -> true
Number.MIN_VALUE
JS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이다.
Number.MIN_VALUE; // -> 5e-324
Number.MIN_VALUE > 0; // -> true
Number.MAX_SAFE_INTEGER
JS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이다.
Number.MAX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Number.MIN_SAFE_INTEGER
JS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이다.
Number.MIN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Number.POSITIVE_INFINITY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POSITIVE_INFINITY; // -> 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NEGATIVE_INFINITY; // -> -Infinity
Number.NaN
숫자가 아님을 나타내는 숫자값이며 window.NaN과 같다.
Number.NaN; // -> NaN
3. Number 메서드
Number.isFinite
ES6에 도입되었으며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상적인 유한수(Infinity 혹은 -Infinity가 아닌)인지 검사하여 불리언 값으로 반환하며, 인수가 NaN이면 언제나 false를 반환한다.
// 인수가 정상적인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 true
// 인수가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Number.isFinite(NaN); // -> false
또한 빌트인 전역 함수인 isFinite와 달리 추가적으로 인수의 암묵적 타입 변환을 하지 않는다.
// Number.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Finite(null);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null은 0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Finite(null); // -> true
Number.isInteger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검사한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가 정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Integer(0)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isNaN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검사한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가 NaN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NaN(NaN); // -> true
// Number.isNaN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NaN(undefined);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undefined는 NaN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NaN(undefined); // -> true
Number.isSafeInteger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한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0); // -> true
// 100000000000000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 // -> true
// 10000000000000001은 안전하지 않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1); // -> false
// 0.5은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prorptype.toExponential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77.1234).toExponential(); // -> "7.71234e+1"
(77.1234).toExponential(4); // -> "7.7123e+1"
(77.1234).toExponential(2); // -> "7.71e+1"
하지만 숫자 리터럴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에러가 발생하며 숫자 리터럴에 사용하려면 그룹 연산자()를 이용하거나 숫자 리터럴 뒤에 빈칸을 생성해 사용해야한다.
빈칸을 생성하면 숫자 리터럴 다음 .을 소수 구분 기호로 해석하지 않고 프로퍼티 접근 연산자로 해석하기 때문
77.toExponential(); // -> SyntaxError: Invalid or unexpected token
77.1234.toExponential(); // -> "7.71234e+1"
(77).toExponential(); // -> "7.7e+1"
77 .toExponential(); // -> "7.7e+1"
Number.prototype.toFixed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 "12346"
// 소수점 이하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1); // -> "12345.7"
// 소수점 이하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2); // -> "12345.68"
// 소수점 이하 3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3); // -> "12345.679"
Number.prototype.toPrecision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 전체 자리수 유효.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기본값 0이 전달된다.
(12345.6789).toPrecision(); // -> "12345.6789"
// 전체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1); // -> "1e+4" => 10000
// 전체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2); // -> "1.2e+4" => 12000
// 전체 6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6); // -> "12345.7"
Number.prototype.toString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하며 진법을 나타내는 2~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해 진수 변환이 가능하다.
진수 변환할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기본값인 10진법이 적용된다.
// 인수를 생략하면 10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0).toString(); // -> "10"
// 2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2); // -> "10000"
// 8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8); // -> "20"
// 16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16); // -> "10"
'JavaScript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ep Dive] Date (0) | 2024.07.25 |
---|---|
[Deep Dive] 29. Math (0) | 2024.07.24 |
27. 배열 (0) | 2024.07.19 |
26. ES6 함수의 추가 기능 (1) | 2024.07.17 |
25. 클래스 - 2 (0) | 2024.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