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벌이란?
심벌은 ES6에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며,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주로 이름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해 생성한다.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심벌 값은 견경 불가능한 원시 값이며 Symbol 함수는 생성자 함수와는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new Symbol(); // TypeError: Symbol is not a constructor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 가능하며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다.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심벌 값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과 같이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 Symbol(mySymbol)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하지 않는다.
const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const mySymbol = Symbol();
//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console.log(!!mySymbol); // true
//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if (mySymbol) 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고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 후, 생성된 심벌 값 반환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Symbol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하며 심벌 값 저장소인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하지만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에서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하나만 생성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const s2 = Symbol('foo');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 -> undefined
심벌과 상수
상하좌우를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생각해보자.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이때 값 1, 2, 3, 4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에 의미가 있다.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위의 코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상수 값이 변경될 수 있으며,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상수 대신 유일무이한 심벌값을 사용할 수 있다.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한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심벌과 프로퍼티 키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심벌 값을 키로 사용할 경우 프로퍼티 키를 대괄호로 감싸 선언해야하며,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대괄호 접근 법을 이용해야한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 1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in 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는 찾을 수 없다. 이처럼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해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하지만 Obe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이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1
};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로 심벌 값도 찾을 수 있다.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 1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추가해 확장하는 행위는 권장되지 않으며 오직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Array.prototype.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um(); // -> 3
그 이유는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복 된다면 추가된 표준 빌트인 메서드를 사용자 정의 메서드가 덮어쓰기 때문이다.
하지만,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해 확장한다면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다.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동적 생성하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아 안전하다.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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